카테고리 없음

삼중수소란 무엇일까? 삼중수소의 특성과 응용에 대해 알아보자

라이프헤딩 2023. 8. 26.

삼중수소는 수소의 방사성 동위원소로, H-3 또는 T로 표기한다. 수소 원자의 핵은 하나의 양성자로 이루어져 있지만, 삼중 수소의 핵은 두 개의 중성자와 한 개의 양성자로 구성된다. 삼중수소는 자연적으로도 발생하지만, 인공적으로도 만들 수 있다. 삼중수소는 방사능을 지니며, 핵융합 연구나 핵무기 등에 사용된다. 이 글에서는 삼중수소의 정의와 발생 방법, 방사성과 붕괴 과정,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가치, 응용 분야와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삼중수소의 정의와 발생 방법

삼중수소는 수소 원자핵에 중성자가 두 개 더 붙은 형태이다. 삼중수소는 원자 질량이 3.0160492이며, 표준 기온 및 압력에서 기체 형태이다. T2나 3H2로 표기한다. 삼중수소는 산소와 결합하여 삼중수(T2O 혹은 THO)를 형성하며, 이는 중수소 산화물인 중수와 유사하다.

삼중수소는 자연적으로도 발생한다. 우주선과 대기 기체와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된다. 자연적인 생성에서 가장 중요한 반응은, 고속 중성자와 대기 질소와의 결합이다. 하지만 삼중수소는 비교적 짧은 반감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방식으로 생성된 삼중수소는 범지구적인 규모로 볼 때는 누적되는 수준은 아니며, 존재 정도는 무시할만 하다.

삼중수소는 인공적으로도 발생한다. 리튬-6을 이용하여 핵반응에서 만들 수 있다. 삼중수소는 중수 감속로에서 중수가 중성자를 포획하면서 생성된다. 하지만 이 반응은 매우 낮은 반응 단면적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매우 높은 중성자 선속을 지니는 반응로에서만 유용한 삼중수소 생성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붕소-10이 중성자 포획을 거치면서 생성한다.

삼중수소의 방사성과 붕괴 과정

삼중수소는 방사능을 지니며, 반감기는 약 12.3년이다. 다음과 같은 식을 통해 헬륨-3으로 붕괴한다. 이 과정에서 18.6 keV의 에너지를 방출한다.

3H → 3He + e- + v

전자는 6.5 keV의 운동 에너지를 지니고 있으며, 남은 에너지는 전자 반중성미자에 의해서 전달된다. 삼중수소가 생성하는 에너지의 베타 입자는 먹거나 흡입할 경우에 위험하다. 삼중수소가 발생하는 방사능이 낮은 에너지를 지니는 이유로, 액체 섬광 계측과 같은 방식이 아니고는 삼중수소로 표식을 한 물질을 검출하기가 힘들다.

삼중수소의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가치

삼중수소는 핵융합 연구에서 중요한 물질이다. 삼중수소가 중수소와 높은 반응 단면적을 보이고, 17.6 MeV라는 높은 에너지를 방출하기 때문이다. 이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2H + 3H → 4He + n + 17.6 MeV

모든 원자핵은 양성자와 중성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전하로 말미암아 서로를 밀어낸다. 하지만 태양 중심부에서와 같이 충분한 온도 및 압력을 지니고 있다면, 원자핵은 전자기 척력을 극복하고 강한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을 정도로 가깝게 접근하고 융합할 수 있다. 삼중수소는 일반적인 수소와 같은 전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전자기 척력을 보인다. 하지만 질량이 더 높으며, 이로 인해 전자기력에 덜 영향을 받고, 더욱 쉽게 핵융합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비록 보다 가벼워서 그 정도는 덜하기는 하더라도 중수소 역시도 보다 쉽게 핵융합을 일으키며, 이것이 갈색왜성에서 수소는 연소시키지 못하더라도 중수소는 연소시킬 수 있는 이유이다.

삼중수소의 응용 분야와 위험성

삼중수소는 핵무기에서 핵융합을 통해 보다 높은 핵출력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삼중수소는 감쇠하며 저장해두기가 힘들기 때문에 많은 핵무기는 삼중수소 대신 리튬을 지니는데, 리튬은 폭발시에 높은 중성자 선속과 작용하여 삼중수소를 생성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핵무기 설계를 참조하기 바란다.

삼중수소는 약한 방사선을 방출하는 방사성동위원소이다. 삼중수소는 원자로의 핵분열과정에서 직접 또는 중성자포획에 의해 발생된다. 삼중수소는 공기와 물과 반응하여 삼중수를 형성하며, 이는 생물체에게 흡수될 수 있다. 삼중수소는 인체 내에서 수소와 교환되어 DNA나 단백질과 결합할 수 있으며, 이는 세포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삼중수소의 방사선은 인체 외부에서는 피부를 통과하지 못하지만, 인체 내부에서는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다. 삼중수소의 위험도는 그 농도와 노출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장기적으로는 암이나 유전적 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삼중수소를 다루거나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방호와 관리가 필요하다.

이상으로 삼중수소란 무엇일까? 삼중수소의 특성과 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삼중수소는 핵융합 연구나 핵무기 등에 사용되는 중요한 물질이지만, 동시에 방사성을 지니고 있어 인체나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한 물질이기도 하다.

 

댓글

💲 추천 글